[교육학]아동관찰 ~(3페이지).hwp 파일정보
[교육학]아동관찰 ~과 일화기록법 비교 자료설명
[교육학]아동관찰 ~과 일화기록법 비교 자료의 목차
객관적인 자료 수집: 관찰자의 주관적인 해석을 최소화하고 아동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행동 맥락 파악: 아동 행동의 전후 상황을 파악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발달 단계 파악: 아동의 행동 변화를 시간 흐름에 따라 파악하여 발달 단계 및 특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막대한 시간과 노력 소모: 장시간 관찰과 방대한 기록으로 인해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됩니다.
관찰자의 피로도 증가: 지속적인 관찰은 관찰자의 집중력 저하와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료 분석의 어려움: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은 아동의 특정 행동이나 사건 중심으로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아동의 행동 중 특별한 의미를 지니거나 흥미로운 사건이 발생했을 때, 관찰자는 해당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와 주관적인 해석을 함께 기록합니다.
본문내용 ([교육학]아동관찰 ~(3페이지).hwp)
특정 행동 심층 분석: 특정 행동이나 사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어 아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시간 활용: 모든 행동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므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 적용성 용이: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단점
주관적 해석 개입: 관찰자의 주관적인 해석이 개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객관성 확보 어려움: 특정 사건만을 선택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자료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행동 파악 어려움: 전체적인 행동 맥락을 파악하기 어려워 행동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3.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서술식 기록: 두 방법 모두 아동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기록한다는 공통점을 지닙니다.
질적 자료 제공: 양적 자료보다는 질적 자료를 제공하여 아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습니다.
아동 이해 도모: 아동의 행동을 관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