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_1_1.hwp 파일정보
통합교육_1_1.hwp
장애에 대한 인식 ~와 진정한 통합교육 자료설명
1. 통합교육의 개념 „. 통합교육의 필요성 …. 이론적 배경 †. 선행연구 결과 ‡. 프로그램
 

 FileSize : 46K
장애에 대한 인식 ~와 진정한 통합교육 자료의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 통합교육의 필요성 …. 이론적 배경 †. 선행연구 결과 ‡. 프로그램
 
본문내용 (통합교육_1_1.hwp)
장애에 대한 인식 변화와 진정한 통합교육 
ƒ.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은 원래 미국의 흑백 분리주의 교육을 반대하고 비 분리교육을 일컫는 데서 비롯된 말로서 특수교육에서도 그대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통합교육이란 특별한 요구 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일반학급에 배치시켜 특수교육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Birch,1974)되며,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 특별한 요구아동을 일반학급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특별한 요구 아동ꡑ이란 낙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Mcmi1-ian, 1976).또한 통합은 교수시간(시간적 통합), 교육받는 장소(공간적 통합), 교수내용(교육과정 통합) 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접촉(사회적 통합)을 포괄한다.Kauffman, 1975).Clark(197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