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ppt 파일정보

유아교육론.ppt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17 Page
📦 파일크기 : 980 Kb
🔤 파일종류 : ppt

유아교육론 자료설명

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 자료의 목차

1. 유아교사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2. 좋은 유아교사란 어떤 교사를 의미하는가
1.유아교사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최성락은(1999)은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은 다음의 네 가지 관점에서 살펴 보았다.

① 전통주의에서 본 자질
지식은 절대적이고 변하지 않는 것, 교육이란 문화유산이나 진리로 표현되는 지식체계를 전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교사는 지식을 체계화한 교과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학습자들 앞에 서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권위와 솔선수범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봄.

② 진보주의에서 본 자질
지식은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것, 교육이란 삶에 필요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며 교사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흥미를 존중하고, 조언하며, 학습을 촉진하는 민주적 리더의 능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봄.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③ 학문 중심주의에서 본

본문내용 (유아교육론.ppt)

1. 유아교사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2. 좋은 유아교사란 어떤 교사를 의미하는가
1.유아교사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최성락은(1999)은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은 다음의 네 가지 관점에서 살펴 보았다.

① 전통주의에서 본 자질
지식은 절대적이고 변하지 않는 것, 교육이란 문화유산이나 진리로 표현되는 지식체계를 전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교사는 지식을 체계화한 교과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학습자들 앞에 서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권위와 솔선수범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봄.

② 진보주의에서 본 자질
지식은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것, 교육이란 삶에 필요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며 교사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흥미를 존중하고, 조언하며, 학습을 촉진하는 민주적 리더의 능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봄.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③ 학문 중심주의에서 본 자질
학문을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