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평가척도 사~가척도 사례.hwp 파일정보
아동행동평가척도 사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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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행동평가척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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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행동평가척도 사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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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행동평가척도 사례
과정1) 척도 개발 목적 설정과 선행연구 검토
과정2) 개발자에 의한 타당도와 신뢰도의 평가
과정3) 부록의 첨가
과정4) 관련 연구자들에 의한 타당도와 신뢰도의 평가
참고문헌
아동행동평가척도 사례
본 자료에서는 실제의 표준척도가 개발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척도 개발 방식은 다양하지만, 이 사례는 표준척도가 개발되는 일반적인 과정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이 사례에서 사용한 척도는 아동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 CBCL)다.
아동행동평가척도는 Achenbach와 Edelbrock가 1980년대 초기에 개발한 이후 지속적인 수정과 검증과정을 거쳐 아동의 행동/정서장애를 평가하는 척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Lowe, 1998).
아동행동평가척도의 기본구조는 품행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관한 복수의 질문에 답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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