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루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교육학] 루소에 ~반적인 이해.ppt 파일정보

[교육학] 루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ppt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8 Page
📦 파일크기 : 2.0 Mb
🔤 파일종류 : ppt

[교육학] 루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자료설명

이 과제는 교육학개론시간에 루소에 대해서 분석한 과제입니다^^

전 서울Y대학교에 다니고 있고……

정말 열심히 조사한 과제입니다^^

당연히A+받았구요..

교수님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아무쪼록…여러분들도 꼭 A+받으세여^^
루소

[교육학] 루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자료의 목차

1.자연주의 교육

2. ‘자연인’ 양성

3. 교육과정론

4. 교육방법론(1)

4. 교육방법론(2)

5. 비판적 논의 (지나치게 독자적이고 진보적이며 혁명적)

6. 시사점

본문내용 ([교육학] 루소에 ~반적인 이해.ppt)

교육방법론(1)

♦루소 교육방법의 원리 2가지
① 경험을 통한 교육 ➜ 스스로 학습을 강조하는 현대교육에 영향을 줌
② 각 개인은 자기의 천성에 의하여 발전하도록 해야 함.

1) 자연중심 교육방법 – 아동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 특징에 따라 교육함.
*교사 – 학습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함부로 해주면 안 됨.
*훈육 – 전통적인 체벌이 아니라, 아동 자신이 한 행위의 과업을 받도록 주장.
2) 소극적 교육방법 (성선설, 이미 진리의 싹을 지님) – 아동의 생득적 본성을 잘 보호하기 위해 타락된 사회악으로부터 격리하여 아동 스스로 판단력을 형성하게 함.
*교사 – 아동 내면에서 일어나는 자발적 발전의 장애만 제거(소극적)
*아동 – 교육의 주체가 되어 자발적인 활동을 함.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