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2024~4_2_중간.hwp 파일정보
교육심리학 2024~ 시사점을 논하시오 자료설명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명확하게 논하였습니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명확하게 논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교육심리학 2024~ 시사점을 논하시오 자료의 목차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①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②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③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④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⑤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⑥대인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⑦자성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⑧자연지능
본문내용 (교육심리학_2024~4_2_중간.hwp)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Ⅰ. 서 론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이해한다면,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연구 발전되어 왔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단계이론도 그런 예로, 인간의 이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틀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교 교육에서 바람직한 교수 방향 및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기법의 개발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가드너는 기존의 IQ 중심의 지능 개념이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비판하면서, 교육에서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재능을 포괄하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능이 문화적, 환경적 맥락에 따라 다르게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대인, 자성,
💾 다운받기 (클릭)
⭐ ⭐ ⭐